반응형
🚩 마우스 움직임과 클릭 감지하기
[1] 코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
import pygame
pygame.init()
background = pygame.display.set_mode((480,360))
pygame.display.set_caption('mouse')
play = True
count = 0 #MOUSEMOTION count
while play:
for event in pygame.event.get():
if event.type == pygame.QUIT:
play = False
if event.type == pygame.MOUSEMOTION: #마우스 모션(움직임) 확인
count += 1
print('MOUSEMOTION', count)
if event.type == pygame.MOUSEBUTTONDOWN: #마우스 클릭다운 확인
print('MOUSEBUTTONDOWN')
if event.type == pygame.MOUSEBUTTONUP: #마우스 클릭업 확인
print('MOUSEBUTTONUP')
pygame.quit()
|
cs |
[2] 실행결과
🚩 마우스 포인터의 좌표값 알아내기
[1] 코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
import pygame
pygame.init()
background = pygame.display.set_mode((480,360))
pygame.display.set_caption('mouse')
play = True
count = 0 #MOUSEMOTION count
while play:
for event in pygame.event.get():
if event.type == pygame.QUIT:
play = False
if event.type == pygame.MOUSEMOTION: # 마우스 움직임이 감지되면
print(pygame.mouse.get_pos()) # 마우스 x,y좌표 출력하기
if event.type == pygame.MOUSEBUTTONDOWN: # 마우스 클릭 누를때
print('MOUSEBUTTONDOWN', pygame.mouse.get_pos())
if event.type == pygame.MOUSEBUTTONUP: #마우스 클릭을 뗄때
print('MOUSEBUTTONUP', pygame.mouse.get_pos())
pygame.quit()
|
cs |
[2] 실행결과
🚩 마우스 (왼쪽/오른쪽/가운데)클릭, 휠 업/휠 다운 감지하기
[1] 코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
import pygame
pygame.init()
background = pygame.display.set_mode((480,360))
pygame.display.set_caption('mouse')
play = True
count = 0 #MOUSEMOTION count
while play:
for event in pygame.event.get():
if event.type == pygame.QUIT:
play = False
if event.type == pygame.MOUSEMOTION:
pass
if event.type == pygame.MOUSEBUTTONDOWN: # 마우스의 어떤 버튼을 눌렀을때
#(1)마우스의 무슨 버튼인지 확인하기
#print(event.button)
#(2)마우스 버튼 이름 출력
if event.button == 1: # 마우스 왼쪽 클릭시
print('left click')
elif event.button == 2: # 마우스 가운데 클릭시
print('middle click')
elif event.button == 3: # 마우스 오른쪽 클릭시
print('right click')
elif event.button == 4: # 마우스 스크롤 업
print('scroll up')
elif event.button == 5: # 마우스 스크롤 다운
print('scroll down')
if event.type == pygame.MOUSEBUTTONUP:
pass
pygame.quit()
|
cs |
[2] 실행결과
🚩 마우스로 굵은 선 그리고 지우기
[1] 코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
#마우스로 선 그리기
import pygame
pygame.init()
background = pygame.display.set_mode((480,360))
pygame.display.set_caption('mouse')
x_pos = 0
y_pos = 0
play = True
while play:
for event in pygame.event.get():
if event.type == pygame.QUIT:
play = False
if event.type == pygame.MOUSEMOTION: # 마우스의 움직임이 감지되면
x_pos, y_pos = pygame.mouse.get_pos() # 마우스 x,y좌표값 저장
pygame.draw.circle(background, (255,0,255), (x_pos,y_pos), 10) #원그리기(보라색)
if event.type == pygame.MOUSEBUTTONDOWN: # 마우스 클릭을 하면
if event.button == 1: # 왼쪽 클릭이라면
background.fill((0,0,0)) #화면 검은색으로
pygame.display.update()
pygame.quit()
|
cs |
[2] 실행결과
🚩 마우스를 따라다니는 원
[1] 코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
#원이 마우스 따라 다니게 하기
import pygame
pygame.init()
background = pygame.display.set_mode((480,360))
pygame.display.set_caption('mouse')
x_pos = background.get_size()[0] // 2 #240
y_pos = background.get_size()[1] // 2 #180
play = True
while play:
for event in pygame.event.get():
if event.type == pygame.QUIT:
play = False
if event.type == pygame.MOUSEMOTION: # 마우스 움직임이 감지되면
x_pos, y_pos = pygame.mouse.get_pos() # 마우스 x,y좌표값 저장
# 화면을 먼저 검은색으로 칠한 후, 마우스 좌표에 원을 그리면
# 마치 원이 마우스를 따라오는 것처럼 보이게 된다.
background.fill((0,0,0)) # 화면 검은색으로
pygame.draw.circle(background, (255,0,255), (x_pos,y_pos), 10) #원그리기
pygame.display.update()
pygame.quit()
|
cs |
[2] 실행결과
728x90
반응형
'파이썬 > 파이게임(Pygam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게임.006]충돌 감지하기 (0) | 2022.06.14 |
---|---|
[파이게임.005] 이미지 불러오기/움직이기 (0) | 2022.06.13 |
[파이게임.003] pygame 키보드 입력처리 (0) | 2022.05.11 |
[파이게임.002] vscode 에디터 설정하기 (0) | 2022.05.10 |
[파이게임.001] vscode 에디터 설치하기 (0) | 2022.05.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