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앱(Mobile-App)/Thunkable 앱 개발 강좌

001. 버튼 누르면 글자가 바뀌는 앱

by 긱펀 2021. 7. 28.
반응형

1.작품 미리보기

Thunkable이라는 사이트에서 이번에 만들 모바일 앱은 "버튼 글자 변경 앱"입니다.

다음의 이미지를 참고해 주세요.


2.Thunkable 앱 개발하기

2.1.구글 로그인하기

Thunkable은 구글 소셜 로그인을 지원하기 때문에, 구글 회원가입 후, 구글 사이트에 로그인을 먼저 진행합니다.

구글 사이트는 www.google.com


2.2.Thunkable 사이트 로그인 하기

Thunkable 사이트를 구글에서 검색하여 들어가, 로그인을 합니다.

 


2.3.새 프로젝트 만들기

Thunkable 사이트에 로그인이 완료된 후, "Start Building"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뜹니다.

Project Name은 "change_letters_by_button" 이라고 했습니다. 이 부분은 아무렇게나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아래에 "Try it out"을 체크해주세요. 이 부분은 앱 디자인을 드래그 앤 드랍 형태로 쉽게 할 수 있게 해주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Create"을 누르면 새로운 앱 개발 환경이 만들어 집니다.


2.4.디자인 하기

가운데 모바일 화면에 버튼 하나를 마우스로 끌어 놓습니다. 그리고 버튼의 크기를 마우스로 적당히 크게 해줍니다.

 

 

 

버튼의 글자크기(Font Size)를 35로 해줍니다.

 

버튼의 글자(Text) = "Click me" , 버튼의 배경색(Background Color) = 초록색 으로 변경해줍니다.

 

 


2.5. 코딩하기

이제 앱 디자인은 모두 마쳤습니다. 앱을 작동시키기 위해 코딩을 해야 합니다. 

[1] 왼쪽 상단의 "Blocks"를 클릭하여 코딩 화면으로 갑니다.

 

[2] 버튼을 누르면~ 이라는 명령블록(when Button1 Click)을 하나 가져옵니다.

 

 

[3] 버튼을 눌렀을 때 버튼의 글자(Text)가 "Click me"이라면 글자를 "Welcome to my Apps"로 변경되게 해주고

"Welcome to my Apps"라면 "Click me"로 되돌려 주는 동작을 만들려고 합니다.

 

그래서 먼저, 만약 ~ 라면, 아니면(if~else) 블록에 ~와 같은지(=)를 체크하는 블록을 끼워 넣어 줍니다.

 

 

[4] 버튼을 눌렀을 때, 버튼의 글자(Button1's Text)가 "Welcome to my Apps"와 같다면, 버튼의 글자를 "Click me"로 변경해 줍니다.

 

[5] 버튼을 눌렀을 때 버튼의 글자가 "Welcome to my Apps"가 아니라면(else) 버튼의 글자를 "Click me"로 변경해줍니다.

 


3.앱 테스트 해보기

화면 오른쪽 위의 "Web Preview"를 클릭하여 앱 실행 테스트를 해봅니다.

 

728x90
반응형

'모바일 앱(Mobile-App) > Thunkable 앱 개발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002. Thunkable 이란?  (2) 2021.09.10

댓글